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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화장품산업 발전기획단’ 출범
작성자 기획정보실 작성일 2017-05-29 조회수 131

출처 : http://www.beautynury.com/news/view/76496/cat/10

 

‘화장품산업 발전기획단’ 출범

보건복지부, R&D·해외진출·인프라·제도개선 4개 분과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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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복지부(정진엽 장관)이 지난 30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보건복지인력개발원 보건산업교육본부에서 ‘화장품산업 발전기획단’ 출범식을 가졌다.


산·학·연 전문가 40여명이 참여하게 될 ‘화장품산업 발전기획단’은 △연구개발(R&D) △해외진출 △인프라·생태계 △제도개선 등 4개 분과위원회로 구성·운영된다.


‘화장품산업 발전기획단’은 분과위원회별 전문가 회의, 현장간담회 및 공청회, 분기별 점검회의 등을 거쳐, 연말까지 화장품산업의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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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부는 2009년부터 화장품산업을 새로운 수출유망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신소재·신제품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투자, 유망 신제품의 해외시장 개척 지원, 산업 발전을 위한 인프라 조성 및 적극적인 규제 개선사항 발굴 등을 추진해왔다. 


그 결과, 연구개발 분야에서는 지난 5년 간 총 208건의 제품이 신규로 출시되어, 정부투자액(474억원) 대비 9.9배에 달하는 4710억원의 매출액을 달성했다. 해외시장 개척 분야에서는 6개월여 간 현지 오프라인 판매장 설치를 지원받은 기업이 미국의 ‘타깃(Target)’, 중국 내 ‘세포라(Sephora)’ 매장 등 대형 유통망을 개척하는 성과를 올렸다.


이러한 정부의 지원정책과 민간의 끊임없는 혁신, 전세계적 한류열풍 등으로 인해, 국산 화장품산업은 최근 5년간 연간 생산액이 연평균 13.9%씩 증가(2011년 6.4 → 2015년 10.7조원)하는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사본 -20170331_103303.jpg특히 무역수지의 경우, 우리 화장품산업은 통계가 수집된 1977년 이후로 줄곧 무역적자를 보였으나, 2014년을 기점으로 무역흑자로 전환(487백만달러)되었고 이후 2014년 18.7억달러, 2015년 29.1억달러, 2016년 41.8억달러(잠정) 등 매년 수출신기록을 달성하며 우리 경제의 새로운 수출동력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이번에 출범하는 ‘화장품산업 발전기획단’은, 그 간의 화장품산업 발전성과와 정부의 지원정책을 평가하고 우리 화장품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이끄는 지원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날 출범식에는 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 의료기기·화장품TF팀장,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의료기기·화장품산업지원단, 대한화장품협회,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글로벌코스메틱연구개발사업단,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의약품수출입협회,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코스맥스, 한국콜마, 정진호이펙트, 마크로케어, 연우, 암웨이, 대덕랩코, 이가자헤어, 대한화장품학회(박수남 회장), 성신여대대학교(김주덕 교수), 건국대학교(최태부 교수), 충북대학교(홍진태 교수), 한국관광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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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성일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최근 화장품산업의 성공신화를 ‘중장기 성장’으로 이끌어갈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면서 “화장품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청사진을 그리기 위해, ‘화장품산업 발전기획단’을 통해 산·학·연 전문가의 의견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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